본문 바로가기
책에 관한 모든 이야기

생각을 바꿔 인생을 바꾸는 책 '멘탈 트레이닝'

by 연구랩★ 2020. 4. 18.

사놓고 몇년간 완독하지 못한 책 '멘탈 트레이닝'을 드디어 완독했습니다.

 

왜 이렇게 읽기가 힘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저한테 재미있는 책이 아니였고 

 

말랑말랑한 책도 아니였습니다. 본인이 읽기 힘든 책이 본인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멘탈 트레이닝 Plus

‘인식’을 바꿔 ‘인생’을 바꾸는 긍정 에너지 셀프 충전법『멘탈 트레이닝 PLUS』. ‘멘탈 붕괴’가 일상화된 현대인들에게 멘탈 트레이닝의 의미와 멘탈 강화의 방법을 알려주는, 이른바 ‘멘탈 갑’이 되기 위한 지침서다. 저자는 ‘자기혁신’은 강력한 멘탈이 토대가 된다고 주장한다. 특히 성공한 사람들이 멘탈을 강화하기 위해 혁신적인 노력을 펼쳤다는 점과 누구나 강한 멘탈로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점을 일깨워 준다. 이를 위해 ‘잠자기 전 15분,

book.naver.com

처음 책이 나온후  멘탈 트레이닝 Plus 증보판이 나왔는데 보니깐 'PART 06. 실전 100일! 4단계 멘탈 트레이닝_ Note'가 추가된듯 한데  처음 멘탈 트레이닝이 나왔을때도 'PART 06. 실전 100일! 4단계 멘탈 트레이닝'이 있는데 '아마도' 직접 기록할수 있는 노트만 추가된 듯 보입니다. 

 

유튜버 자청의 클래스101강의중 정체성 이론 강의와 매우 유사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책 '멘탈 트레이닝 Plus'은 본인의 정체성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변화시킬수 이을지 실천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유튜버 자청은 본인의 클래스101강의에서 정체성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사람이 움직이고 어떤 행동을 하는 거에 있어서  결국은 정체성이 어떻게 되느냐가 관건입니다.

어떤 경험이나 계기를 통해서 정체성이 변화하는 거지 어떤 결심을 해서 정체성이 변화할수는 없습니다.

이 정체성이 저는 사업과 돈을 버는 것,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의 가장 핵심 키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 유튜버 자청

 

저자 김시현작가는 이 책을 쓴 동기는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모른 채 자신이 아닌 것에 의해 짓밟히는 현실을 더 이상 두고 보기가 힘들었고  꽃 같이 아름다운 사람들이 자신의 아룸다움을 알아차리지 못한 채 시들어 가는 것을 보고만 있을 수 없었다고 합니다.

이 세상은 내 기준의 시계가 아닌 사회적 기준의 시계에 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나 자신을 일깨우고 나를 나 닮게 사는 법을 이 책을 통해서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출판사 서평

‘멘붕’ 시대에 읽는 ‘멘탈’ 강화 지침서
하루 15분 투자로 완성되는 정신력 강화 프로그램

손정의, 애니카 소렌스탐, 박찬호…. 공통분모가 전혀 없을 것 같은 이들의 공통점은 대표적인 멘탈 강자라는 것이다. 이들은 오랜 시간 동안 ‘자성예언’ 등과 같은 독특한 멘탈 트레이닝을 통해서 자신의 분야 정상에 오를 수 있었다.

강한 멘탈로 무장된 이들은 자신에 대한 강한 믿음으로 시련도 극복했다. 이들이 정상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을 보면 멘탈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트레이닝(훈련)을 통해 완성됐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멘탈 붕괴’가 일상화된 현대인들에게 멘탈 트레이닝의 의미와 멘탈 강화의 방법을 알려주는, 이른바 ‘멘탈 갑’이 되기 위한 지침서다.

폭넓은 독서와 사례 연구를 통해 세상의 ‘멘탈 갑’들을 분석해 온 저자는 멘탈 강자들에게는 ‘자신에 대한 강한 믿음’이 있으며 ‘자신을 뜨겁게 사랑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즉, 자신의 추종자가 되는 것이 멘탈 트레이닝의 시작이며, 멘탈 강자가 되기 위한 지름길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강한 멘탈 형성을 위해서 ‘생각의 습관’을 바꿀 것을 강조한다. 새롭게 형성된 습관은 잠재의식에 각인되는데 이는 행동이나 생각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는 것이다. 문제는 현재의식을 만드는 것이 잠재의식이며, 이 잠재의식의 기반이 현재의식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저자가 주장하는 멘탈 트레이닝은 잠재의식을 전환해서 현재의식을 바꾸는 것에서 출발한다. 멘탈의 흐름을 오직 의도된 방향으로 흘러가게 해 잠재의식을 바꿀 수 있어야 원하는 인생을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성공하고 싶은 의지가 아무리 강하더라도 잠재의식에서 성공한 이미지를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현재의식도 성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잠재의식을 바꾸기 위해 저자가 제안한 것은 ‘잠자기 전 15분’을 활용하는 것이다. 멘탈 트레이닝이란 24시간의 약 1%인 15분의 투자로 ‘최고가 된 자아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잠재의식에 각인시키는 것에서 시작한다.

잠자기 전 15분을 활용하는 이유는 꿈에서는 깨어 있을 때 받아들인 정보를 재생, 편집하는데, ‘잠자기 전 15분’이 꿈에 나타나는 가장 신선한 재료가 된다. 따라서 ‘잠자기 전 15분’에 어떤 생각을 갖고 잠드는 지가 인생 전체를 주관하며 이것이 궁극적으로 멘탈을 성공적으로 트레이닝하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이 된다.

책에서는 구체적으로 4단계, 100일 동안의 멘탈 트레이닝을 제안하고 있다.

1단계는 자신에 대해서 알아보는 자아탐색의 시간이다. 이는 자신의 자원을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멘탈 트레이닝을 시작하는 단계다.

2단계는 1단계의 과정을 토대로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알아보고 현실에서 어떻게 구체화할 것인지를 생각하는 시간이다.

3단계는 1, 2단계를 거치며 확립된 ‘최고의 자아 이미지’를 멘탈에 각인하는 단계로, 멘탈 트레이닝의 핵심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최고의 자아 이미지’란 자신이 떠올릴 수 있는 가장 상위의 자아상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4단계는 ‘최고가 된 자아 이미지’를 잠재의식에 각인하는 단계로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아도 습관처럼 자연스럽게 행동할 수 있도록 트레이닝하는 단계다.

특히 이번 『멘탈 트레이닝 Plus+』는 개정판인 만큼 독자 스스로 단계별 멘탈 트레이닝 실천 기록을 작성할 수 있는 노트가 포함돼 있다. 100일간 분량의 노트를 활용하면 책을 내용을 곱씹으면서 강한 멘탈을 형성해 자신감있는 자아를 형성하는 자신의 변화를 기록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