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에 관한 모든 이야기

김새해작가, 두려움은 실제처럼 보이는 가짜 증거

by 연구랩★ 2020. 2. 26.

두려움은 

 

실제처럼 보이는 가짜 증거다.

 

False Evidence Appearing Real (진짜처럼 느껴지는 가짜 증거)

 

유튜브 알고리즘이 보여줘서 우연히 않게 김새해 작가의 유튜브를 봤다.

 

책 인생수업 (엘리자베스퀴블러로스)를 리뷰하는 영상이었다.

 

두려움, 불안감을 이기는 법이라는 영상인데 

 

결론은  두려움을 대면하라는 이야기였다.

 

그리고 우리가 실제로 두려워하는 일들은 잘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우리는 안다.

우리가 두려워하는 것과 실제로 일어나는 일이 큰 관계가 없다는 걸..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려움이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에게 가장 큰 도전이 있다.

 

바로 '두려움을 이겨내는 일'이다.

 

김새해 작가는  적어보라고 한다.

나는 두렵다, 왜냐하면...

나는 슬프다, 왜냐하면...

나는 화가 난다, 왜냐하면...

 

그래서 그 안의 깊은 두려움과 대면하게 되면 

 

두려웠구나, 힘들었구나, 슬펐구나 , 화 내고 싶었구나를 인정해주고 나면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한다. 

 

두려워 하지 마세요 

 

두려움은 가짜예요 

사랑이 진짜예요 

 

그리고 세상엔 단 한 번도 두려움이 사랑을 이겨본 적이 없어요 

어둠은 단 한 번도 빛을 이겨본 적이 없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