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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야구 무료중계 프로야구 무료로 보는 방법

by 실시간 검색어 24 2024. 3. 20.

프로야구 무료중계 프로야구 무료로 보는 방법

 

 

프로야구를 인터넷으로 무료로 보는 방법은 이 글 맨 하단에 있습니다. 

 

 

 

프로야구 개요

 

프로야구 리그. 리그 명칭은 2014년까지 한국야구선수권대회였으나 2015년부터 리그 상표 정체성 통합을 위해 KBO 리그라는 브랜드로 재출범하게 되었다. 주관 단체는 한국야구위원회(KBO, Korea Baseball Organization).

대한민국 프로 스포츠 리그 가운데 가장 먼저 출범되었고, 현재 지상파 산하 스포츠 채널 3사와 SPOTV에서 중계를 맡고 있다. 유일하게 여자 리그가 없는 종목이다.

 

 

 



리그 출범 원년에 참가한 구단은 삼성 라이온즈, OB 베어스, MBC 청룡, 삼미 슈퍼스타즈, 해태 타이거즈, 롯데 자이언츠이며 역사적인 첫 경기는 1982년 3월 27일, 동대문야구장에서 열린 MBC 청룡과 삼성 라이온즈의 경기. 1982년 3월 27일, 한국 첫 프로야구 경기. 이날 시구는 당시 대통령이던 전두환이 했고 경기 결과는 삼성 투수 이선희를 상대로 MBC 청룡의 이종도가 끝내기 만루 홈런을 쳐내며 MBC 청룡이 승리를 가져갔다.

 



총 10개의 구단, 9개의 구장에서 리그가 진행되고 있다.

리그에서 2팀을 제외한 모든 구단이 한국 대기업 소속이다.

4대 리그 중 흰 유니폼을 홈 유니폼으로 쓰는 유일한 리그이며, 미디어 표기에 홈을 나중에 표기하는 유일한 리그이기도 하다. 농구는 2010~11 시즌부터 밝은 색상을 홈 유니폼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되었으며, 축구와 배구는 금지되지는 않았으나, 흰 유니폼을 홈 유니폼으로 쓰는 팀은 없다.

대한민국 4대 프로 리그 가운데 유일하게 포스트시즌 전경기를 공중파 3사가 번갈아가며 생중계하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 인기 프로 스포츠이다.

 

 

 

 

리그 진행

 

10개 팀이 참가하는 페넌트레이스는 매년 3월 말~4월 초에 시작해서 빠르면 10월 초, 늦어도 10월 말에 끝난다. 팀당 144경기를 치르며 이 중 73경기를 각 팀의 홈구장에서 치르고 나머지 71경기는 원정 경기로 치른다. 개막전은 당해 시즌의 직전 시즌 최종 순위를 기준으로 상위 5개 팀이 첫 개막 시리즈 5연전의 홈경기 개최 권한을 가진다. 

매주 월요일을 빼고는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빠지지 않고 경기가 열리며 모든 경기가 스포츠 TV 채널과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서 생중계된다. 다만 실외 야구장에서 열리는 종목 특성상 비가 오는 날에는 경기가 열리지 않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장마철에는 경기 취소가 잦은 편이다. 또한 실외 중국발 황사 또는 중국발 미세먼지 영향으로 인한 미세먼지 농도가 짙어져서 미세먼지 관련 기상특보가 발령될 경우에도 경기가 취소되기도 하며 매우 드물지만 눈이 내릴 때나 혹한이 몰아칠 때도 경기가 취소된 적이 있다.

 

 

 



2022년 기준으로 페넌트레이스 경기 시간은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계절에 상관없이 18시 30분에 시작하며 금요일 경기에 한해서는 각 구단의 재량으로 19시에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 주말과 공휴일의 경기 시작 시간은 계절에 따라 다르다. 우선 토요일에 열리는 개막전과 5월 5일 어린이날 경기는 무조건 14시에 열린다. 일요일 경기는 개막 시리즈부터 5월 마지막 주까지, 9월 첫 일요일부터 페넌트레이스 종료 시까지 14시에 시작한다. 토요일 경기(개막전 제외)는 개막 시리즈 다음주부터 6월 마지막 토요일까지 17시에 시작한다. 혹서기로 분류하는 7~8월은 토요일 경기가 18시, 일요일 경기가 17시에 시작한다. 페넌트레이스 기간 중에 찾아오는 공휴일 경기는 개막 시리즈부터 5월 마지막주까지 14시, 6월부터 8월 마지막주까지는 17시, 9월부터 페넌트레이스 종료 시까지는 다시 14시에 시작한다. KBO 포스트시즌은 무조건 평일 18시 30분, 토요일·일요일·공휴일 14시에 경기를 치른다. 특이하게도 추석 당일에는 잠실만 2시 경기, 고척을 포함한 나머지 4구장은 17시 경기를 진행한다.

리그 내 시즌 순위는 승률 순으로 산정하며 승률 순으로 상위 5개 팀이 KBO 포스트시즌에 진출한다. 포스트시즌 진출팀을 가리는 상황에서 시즌 종료일까지 승률 기준 공동 1위팀과 공동 5위팀이 있을 경우 순위 결정전 경기를 치른다.

 

인기

 

국내 모든 스포츠리그들 중에선 인기, 흥행성, 시청률, 수익, 관중 동원력 등 모든 면에서 최고이다. 프로스포츠 관중 추이 관련 자료 2019년 기준 아시아에서 KBO 리그보다 평균 관중 수(10,280명)가 많은 리그는 인디언 프리미어 리그(40,000명 / 크리켓), 일본프로야구(30,917명 / 야구), 중국 슈퍼 리그(24,076명 / 축구), J리그(20,751명 / 축구), 인도 슈퍼 리그(13,052명 / 축구), A리그(10,411명 / 축구) 이상 6개 리그뿐이다.

 



2008 베이징 올림픽에서 전승으로 금메달을 따내며 새로운 팬들이 대거 유입되면서 팬층의 규모가 크게 성장하게 되었고인기가 많다 보니 프로야구 중계 플랫폼은 TV와 인터넷, 모바일 앱 등 다양하게 존재해 시청하기도 쉬운 편이다. 참고로 중계 플랫폼이 이렇게 나뉘는데도 프로야구 최고 인기팀 중 하나인 KIA 타이거즈의 2019시즌 시청률은 평균 1.44%였으며 리그 전체 평균 시청률은 0.88% 정도였으며, 인터넷 플랫폼 시청자수는 많으면 10만 명 이상 시청하기도 한다(최고 시청인원 기준). 보는 사람이 많으니 야구장 광고 판매나 TV 방송사 중계 판매율은 급증해서 초단위로 광고가 몰려들 정도이다. 그래서인지 비록 프로야구 중계는 2016년을 기점으로 중계할 때마다 적자가 발생하는 구조임에도 3사 스포츠 채널 중 KBO 리그 중계를 안 하는 데는 없다. 국내 모든 프로 스포츠계의 모든 종목들을 통틀어 가장 폭넓은 인기를 얻고 있는 대회라 할 수 있다.

 

 

 

또한 중계권료 2014년 500억 원 시대를 열어 제친 스포츠이며, 2020년에는 4년 2,160억 원 규모의 중계권 계약을 맺었을 정도. 게다가 스폰서 금액도 70억 원 이상으로 돈과 관련해서는 따라올 프로 스포츠가 없다. 키움 히어로즈처럼 네이밍 스폰서 만으로 꾸려나가는 구단이 나올 정도로 자체 수입도 상당한 편이다. 한국갤럽에서의 설문조사에서 프로야구에 관심이 있다는 답변을 한 국민은 41.2%였다.

관중 중에서 20~30대 이하의 젊은 연령층이 차지하는 비중과 여성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리그다. 온라인 티켓 구매 고객중 여성 비율이 43%가 넘는다고 하며 SK 사장 류준열의 말에 따르면 "우리 고객들은 20~30대가 전체의 70%다. 내 나이 또래가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다만 최근 들어서 코로나19, 2020 도쿄 올림픽 메달 획득 패배 등으로 인기가 다소 떨어지만 2023 APBC에서 준우승을 거두면서 인기가 다시 도약할 가능성도 어느 정도 있는 편이다.

 

 

 

 

 

이처럼 한국의 스포츠 산업 중에서 여가 문화에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한 편이라,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유통업의 경쟁 상대는 야구장이 될 것"이라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그리고 정용진은 실제로 SK 와이번스 인수로 SSG 랜더스를 출범하면서 프로야구에 진출했다.

2021년 장기간의 코로나19 무관중 여파에 더해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선수들의 연이은 사건사고와 리그 중단, 2020 도쿄 올림픽 등 줄줄이 터지는 악재로 인해 코로나 이전보다 관심도가 떨어진 상황이다.  2021년 8월 16일자 기사에 따르면 TV 시청률은 전년비 0.19% 감소(0.85%→0.66%) 2020 도쿄 올림픽 이전 대비해도 0.15% 줄었으며, 네이버 생중계 동시접속자수는 지난해 8월(28,666명)과 비교해 올해 8월은 21,479명으로 25.1% 줄어들었다. 2020 도쿄 올림픽 이전 대비 19.2%가 감소했다. 중계사 고위 관계자는 코로나19가 터지기 전부터 이미 야구 중계는 적자라고 언급했다. 

2021년 10월 27일 KBO 리그를 중계방송하는 방송 4사가 KBO 리그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벌인다는 기사가 나왔다. 일방적인 리그 중단 발표로 7월 광고 매출이 그대로 증발당하는 참사가 난데다 평일 더블 헤더와 연장전 불가로 추가적 광고 매출 손해가 나고 시청률도 0.5%로 떨어졌으니 이 손해를 보전하라는게 이유다.

2022년 3월 23일 한국갤럽 조사에 따르면 국내 프로야구 관심도는 31%에 그쳐 2014년 48%를 찍은 뒤 점점 하락해 올해 최저치를 기록했다. 특히 18~29세 중 18%만 '관심 있다'라고 답해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으며 '별로 없다'는 10%, '전혀 없다'는 무려 70%로 80%가 '무관심'이라 응답했다. 2013년에는 44%로 당시 전체 평균 수준(44%)이었으나 2017~2019년 30% 내외, 2020~2021년 20%대 중반을 기록하다가 올해 처음으로 20% 이하로 내려간 것. 30대도 '관심 있다'가 28%로 하락했고 '별로 없다'는 20%, '전혀 없다' 51%로 70% 넘게 '무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40대~70대 이상은 모두 30%이다. 이 외 가장 좋아하는 국내 프로야구팀을 묻는 질문에 모든 팀이 10% 미만(5%~9%)으로 1998년 이후 1위 구단 선호도가 10%를 밑돈 것은 올해가 처음이며 응답자의 48%는 특별히 좋아하는 국내 프로야구팀이 없다고 답해 선호 구단이 없는 사람 비율이 최고치를 기록했다. 가장 좋아하는 선수를 묻는 질문에도 좋아하는 국내 선수가 없다는 응답은 63%에 이르렸다. 관심층(314명)에서도 37%는 특별히 좋아하는 선수가 없다고 답했으며 비관심층(668명)은 75%에 달했다. 기사1 기사2 기사3

2022시즌 KBO리그 개막전이 펼쳐진 5개 경기장이 1999년 이후 23년만의 매진에 실패했다. 

2022년 4월 12일 키움 히어로즈와 NC 다이노스의 고척 경기는 고작 774명만이 입장하여 히어로즈 구단 및 서울 고척 스카이돔 관중 수 역대 최소 기록을 세웠다. 종전 기록은 1,158명이었고 코로나19로 입장 제한을 두었을 때조차 957명은 모았다. 고척돔에 비해 시설이 열악한 목동 야구장을 쓰던 시절에도 최소 관중은 918명이었다. 그런데 100% 입장을 허용했는데도 관중을 저 정도밖에 모으지 못한 것이라서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경기가 평일 화요일에 열렸던 점과 키움, NC는 흥행참패동맹이라 불릴 정도로 원래 비인기구단이기도 하고, 지속적인 삽질로 구단 이미지가 크게 손상된 것이 크게 작용했겠지만, KBO 구단 전체적으로 관중몰이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4월 22일 코로나 때문에 제한됐던 육성응원 해제 이후에는 그래도 관중들이 많이 찾아와 잠실은 LG-두산전 18,000명, 롯데-LG전 23,000명 이상의 관중이 오는 등 2019년의 평균관중 62% 수준으로 복구는 됐지만 코로나 이전에 국민 프로스포츠라고 불렸던 KBO 리그의 위상에 비하면 아직도 갈 길이 멀다. 프로야구 관중, 코로나 이전 62% 회복…'만원 관중은 언제쯤?'

2022년 9월 6일 현재까지 경기당 평균 관중 수는 8,200 명도 채 안 되고 있으며 이런 페이스로 간다면 페넌트레이스 총 관중 수는 590만 명에 머물 것으로 예측되었었다. 그러나 9~10월 달에는 그래도 시즌 막바지 치열한 순위 다툼으로 평균 관중이 만 명 이상으로 올랐고, 코로나19에 대한 범국민적 반응 또한 더이상 팬데믹에 멈춰 있지않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받아 들이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육성응원-취식 제한이 풀린 야구장에 다시 찾아오는 발길이 늘어나 600만 관중 돌파를 달성하며 정규시즌이 마무리되었다. 최종 관중 수는 607만 명.

그리고 포스트시즌에서 키움 히어로즈 vs KT 위즈의 준플레이오프를 제외한 전 경기 모두 매진이 되면서 여전한 인기를 과시했다.앞서 언급한 코로나 관련 규제가 풀리자 다시 평년 수준의 관객수를 회복한 것.

2023년에는 시즌 전에 개최된 2023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에서 이강철호의 3대회 연속 1라운드 탈락, 특히 일본전 참패의 여파로 인해 리그 흥행에 심각한 후폭풍을 초래할지도 모른다는 우려도 나왔으나 오히려 개막전이 전 경기 매진되는 등 흥행에 순풍이 불고 있어서 이전에도 그랬듯이 위기론은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중론이다. 한국에서 해당 대회 최고 시청률은 한일전에서 기록한 11.7%로, 대회 자체에 사람들이 별 관심을 두지 않았다. 2022년 한국시리즈 6차전 시청률 8.0%와도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오히려 2020 올림픽의 야구 시청률이 훨씬 높았다. 당시에는 대부분의 경기가 시청률 20%를 넘겼고, 한일전은 시청률 28%를 기록했다.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이라는 대회는 사실 인지도가 올림픽이나 월드컵에 비해 낮고, 한국이 3연속 조별탈락하면서 국민들의 관심에서 멀어졌다고도 볼 수 있다.

2023 시즌 중반기를 넘어 후반기로 향하고 있는 지금, 8월 3일 기준으로 관중 수는 전년대비 34%나 증가했고, 코로나 이전인 2019년과 대비해서도 3.4% 증가하였다. 또한 TV 시청률도 0.864%로, 작년 동일 경기수 대비 6% 상승하면서 위에 서술된 올해의 KBO에서 일어난 사건사고들이 흥행에는 사실상 영향을 전혀 주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애초에 사건사고나 국제 대회 성적에 인기가 휘둘리는 리그가 비정상적이고, 이런 모습이 자연스러운 것이다. 2023 KBO 리그 500 만 관중 달성 임박 전년 대비 TV중계 시청률 상승

2023년에 야구계에 여러가지 악재가 있었지만 시즌 막바지인 10월 15일에는 800만 관중 돌파에 성공했다.  2018년 이후 5년만의 800만 관중 돌파이며, KBO 리그 창설 이후 통산 4번째 800만 돌파이다. 최종 관중수는 810만명으로 KBO 관중수 역대 3위를 기록했다.  이는 ‘기롯삼한’으로 대표되는 야구계의 대표 인기팀들 중 삼성 라이온즈를 제외하곤 23시즌에 꽤나 괜찮은 모습을 보여준 덕이 크다. 시즌 초 꼴찌였지만 9월에는 3위까지 달성한 KIA 타이거즈나 5월까지 1위를 달성한 롯데 자이언츠, 시즌 중반 9연승을 달렸고 4시즌 만에 꼴찌를 탈출한 한화 이글스까지, 이런 인기팀들의 성적만 잘 나온다면 사실상 KBO 리그의 흥행은 정해진 것이나 다름없다. 또한 우승팀인 LG 트윈스가 29년만의 우승을 차지했다는 사실 또한 흥행에 좋은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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